본문 바로가기
그룹명/해외여행기

싱가폴 교육 체험

by powernomics 2012. 2. 17.

1. 초등학교

 싱가포르 초등학교는 한국과 같이 6년간 의무교육며 4년의 기초 교육단계(Foundation Stage) 학생의 적성, 소질, 능력, 재능에 기초한 “2년의 적응 교육단계(Orientation Stage)"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방문한 초등학교는 ZHENGHUA PRIMARY SCHOOL입니. 학교를 들어가는 입구부터 학교를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 모습들로 벽화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싱가폴 ZHENGHUA PRIMARY SCHOOL이 우리나라 초등학교들과 비교해 볼 때 다른 점은

- 학교 외적인 시설들 즉, 강당, 식당, 체육시설, 학교 전체적인 규모 등은 학구에 비해 우수 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 그러나 한국에서는 이제 찾아볼 수 없는 2부제가 실시되고 있었고, 개별 교실 내의 시설 즉, 책걸상, 멀티미디어시스템 등은 한국에 비해 많이 떨어짐을 볼 수 있었습니다.

-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과 다른 점은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한국과는 달리 싱가폴 학생들은 학교에서 운영하는 식당에서 개별적으로 구매하여 해결한다는 것입니다.

 

 

 

 

 

 

 

 

2. 중등학교

   현재 싱가포르의 교육제도는 영국의 시스템, 즉 과거 유럽식의 교육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능력이 되는 사람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비평준화인 것입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70-80년대에 행했던 방식과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우리나라 비평준화 시스템은 공부를 못해도 갈 학교가 있었지만 싱가포르는 초등학교 졸업생의 60%만이 중학교로 진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위 학교로 올라갈수록 low tail을 잘라내는 식입니다. 단적인 예로 초등학교를 입학할 당시 학생수는 56천명 정도이지만 대학입학 당시에는 정원이 8천명 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최상위의 학생들은 외국의 아이비리그나 그 밖의 대학으로 나가고 그 나머지 학생들이 국내의 대학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하위 405학생들에게는 기회가 없을까? 기회는 주어집니다. 하위의 학생들을 위한 학교도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찾아간 곳이 바로 하위의 학생들을 위한 우리나라로 말하면 직업 준비학교 라고 볼 수 있는 APS(Asumption Pathway School)입니다.

 

 

 

 

 

 

 

 

 

 

 

 

 

싱가폴 APS(Asumption Pathway School)이 우리나라 중등학교들과 비교해 볼 때 다른 점은

- 한국과 싱가폴 교육 시스템의 차이가 원인이기는 하지만 한국은 직업교육은 고등학교 부터 시작하는데 비해 기초적이기는 하나 중학교에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 한국의 중학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실습실-제빵, 음식조리, 서빙, 미용, 공구사 용-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 한국중학교에서는 한 가정선생님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지만 APS에서는 각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 선생님들이 모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싱가폴국립대학교<NUS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1905년 설립된 최초의 종합대학으로 교수진의 50%가 외국의 교수진으로 구성 되어있으며 교수 평가제를 운영하여 실력 없는 교수들은 퇴출시키지만, 실력있는 교수들에게는 그에 걸맞는 높은 연봉으로 세계 최고의 교수들을 유치하고 있다고합니다. 세게 초일류 대학으로 아시아에서는 10위내로 미국 명문대학 (Ivy League) 하버드대학과 학점 교류를 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내에서는 입법, 사법, 행정의 최고위 관리들를 배출하였고 의과 경영의 인제양성 학부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사회학 인문학 및 10개 단과와 9개의 대학원과정과 NBP (National Business Plan)로 SAP, IBM, Nescafe, EDP등 싱가포르 각 분야의 엘리트 양성 학교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초등학교와 중학교와는 달리 NUS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견학은 외부 시설만 잠깐 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학교 관계자 이외에는 시설 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