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해외여행기

튀르키예 여행 20 : 이스탄불 <보스포러스 해협 유람선투어>

powernomics 2022. 10. 26. 21:25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이스탄불(Istanbul)의 아시아와 유럽을 구분하는 경계선이라고 합니다. 해협의 동쪽이 아시아, 서쪽이 유럽입니다. 유럽 지역은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의 출구인 골든 혼(Golden Horn)을 기준으로 다시 남쪽의 구시가와 북쪽의 신시가로 나뉜다고 합니다.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 예로부터 국제 무역의 중심지였다고 합니다. 흑해(Black Sea)와 지중해(Mediterranean Sea), 마르마라 해(Sea of Marmara)를 연결하는 수로로서 전략적 가치가 높아 중세의 교통로와 무역 거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고, 냉전 시대에는 지중해(Mediterranean Sea)로 진출하기 위해 남하하던 소련을 막는 마지막 보루였다고 합니다.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 길이가 약 30km, 넓은 곳의 폭이 3500m, 좁은 곳이 700m로, 물 흐름이 세차서 여기저기에 소용돌이가 치는 해협으로 양측 해안에는 고대 유적지, 그림같이 아름다운 전통적인 터키 마을, 울창한 숲 등이 곳곳에 있어 장관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중세까지만 해도 지중해(Mediterranean Sea)흑해(Black Sea) 간의 거의 모든 상거래는 이 해협을 통해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 유람선은 주로 갈라타 교(Galata Köprüsü) 근처의 에미노뉴 선착장(Eminonu Pier)에서 출발하여 갈라타 교(Galata Köprüsü)를 지나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으로 향합니다.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보스포러스대교(Bosporus bridge)는 우리나라의 남해대교처럼 현수교로서 그 길이가 1,560m라고 하며 1973년도에 개통하였다고 합니다. 해안가에 역사적이고 다양한 건물들이 위치하고 있어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의 아름다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 유람선 투어는 대중 교통인 바푸르((Vapur))와 사설 투어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에는 아시아와 유럽 을 연결하는 자동차 전용 다리가 2개뿐이라 차량 이동이 불편하기 때문에 두 지역을 통근하는 이스탄불(Istanbul) 시민들은 주로 연락선<바푸르(Vapur)>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바푸르(Vapur)를 타면 1시간 40분 정도 걸린다고 하며, 사설 투어는 투르욜(Turyol), 보아지 트루(Bogaz Turu) 등이 있는데 1시간 30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돌마바흐체 궁전(Dolmabahce Sarayı)
시라간 팰리스 켐핀스키 호텔 (Ciragan Palace Kempinski Hotel)
지야 칼카반 해양직업 고등학교(Ziya kalkavan Lisesi)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은 양쪽 기슭을 따라 펼쳐지는 아름다운 경치가 매우 인상적입니다. 돌마바흐체 궁전(Dolmabahçe Saray), 루멜리 히사르(Rumeli Hisarı) 요새, 시라간 궁전 등 이스탄불(Istanbul)의 유서 깊은 건축물들과 고급 주택, 오래된 목조 별장이 늘어서 있습니다.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의 푸른 물결을 가르며 이스탄불(Istanbul)의 시가지를 둘러보는 유람선은 정말 타 볼만 하였고, 이스탄불(Istanbul) 여행 시 적극 추천드립니다.

카바타스 남자 고등학교
<카바타스 남자 고등학교>와 <라디슨 블루 보스포러스 호텔(Radisson Blu Bosphorus Hotel)>
오르타쾨이 자미(Ortakoy Camii)

   베벡(Bebek)은 해안가를 따라 멋진 레스토랑과 카페가 많으며, 이곳은 유럽풍의 낭만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고 하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스타벅스를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어느 곳의 스타벅스보다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고 합니다.

베벡(Bebek)

  루멜리 히사르(Rumeli Hisarı) 요새 옆으로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고 잇는 파티흐 술탄 아흐메트 대교(Fatih Sultan Mehmet Koprusu)가 빛을 발하며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을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이 다리 밑에서 유람선을 회항하게 되어 에미노뉴 선착장(Eminonu Pier)으로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이제는 짙은 어둠에 젖어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의 바닷물은 잘 보이지 않고 대신 해변가의 건물들의 모습만 밝게 빛나고 있습니다.

파티흐 술탄 아흐메트 대교(Fatih Sultan Mehmet Koprusu)

   루멜리 히사르(Rumeli Hisarı)는 반대편의 아나돌루 히사르(Anadolu Hisarı)와 함께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을 지나다니는 배들을 감시하는 역할을 했던 장소라고 합니다. 

루멜리 히사르(Rumeli Hisarı)

   쿨렐리 군사고등학교(Kuleli Askerî Lisesi)는 터키 건국의 아버지이자 초대 대통령인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Mustafa Kemal Atatürk)를 탄생시킨 최고의 명문학교라고 합니다.

쿨렐리 군사고등학교(Kuleli Military High School)

   보스포러스 해협(Bosphorus Strait) 유럽방면 서쪽에 위치한 시라간 궁전(Ciragan Palace)은 술탄 압둘라지즈(Sultan Abdulaziz)가 세운 궁전으로 술탄 압둘라지즈(Sultan Abdulaziz)는 이 궁전에서 실제 살지 않았다고 하며, 술탄 압둘라지즈(Sultan Abdulaziz)의 후계자인 무라트 1세(I. Murat)를 감금해둔 감옥으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시라간 궁전(Ciragan alace)1909년 상,하원으로도 기능해었지만 1910년 갑작스러운 화재로 파괴되었고, 현재는 궁전을 개조하여 시라간 팰리스 켐핀스키 호텔(Ciragan Palace Kempinski Hotel)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시라간 팰리스 켐핀스키 호텔(Ciragan Palace Kempinski Hotel)

   전세계 사람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도시 튀르키예 이스탄불(Türkiye Istanbul)을 여행하면서 꼭 해야할 것이 있다면 바로 보스포러스 해협 유람선 투어입니다. 구시가지의 역사지구에 위치한 성 소피아 모스크부터 신시가지의 돌마바흐체 궁전 등 이스탄불의 역사를 되짚으며 정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스탄불(Istanbul)의  랜드마크 갈라타탑(Galata Tower),  (Kuleli Military High School), 해변가를 아름다운 불빛으로 수놓는 카페 등을 통해 찬란한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행복입니다.

   갈라타 교(Galata Köprüsü)는 이스탄불의 구시가지와 신시가지를 연결하는 다리라고 합니다. 구시가지 내 예니 자미(Yeni Camii) 앞의 지하보도를 통해 갈라타 교(Galata Köprüsü)로 갈 수 있으며, 갈라타 교(Galata Köprüsü)를 건너면 신시가지로 갈 수 있다고 합니다.

갈라타 교(Galata Koprusu)

   현재의 갈라타 교(Galata Köprüsü)는 두 개의 층으로 되어 있고, 아래 층에는 카페와 레스토랑이 위치하고 있어서 이 곳에서 골든 혼(Golden Horn)을 바라보며 식사나 음료를 마실 수도 있습니다

갈라타 교(Galata Koprusu) 지하 보도
갈라타 교(Galata Koprusu)에서 바라 본 야경
갈라타 교(Galata Koprusu)에서 바라 본 야경
갈라타 교(Galata Koprusu)에서 바라 본 야경
갈라타 교(Galata Koprusu)에서 바라 본 야경
갈라타 교(Galata Koprusu)에서 바라 본 야경